본문 바로가기
주식xETF리뷰

[중국ETF] TIGER차이나전기차SOLACTIVE 중국전기차산업 투자형 상장지수펀드 총정리

by 캡틴리뷰 2021. 7. 2.
반응형

캡틴 리뷰에서 시리즈로 정리하는 국내 상장 해외투자형 ETF에서 가장 드라마틱한 추세를 보여준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 중국 전기차 산업 투자형 상장지수펀드에 대해서 총정리해보겠습니다.

 

타이거차이나전기차etf 총정리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의 개요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국내상장된 이 ETF는 2020년 12월 8일 상장되었고, 최초가 1만 원입니다.  총보수는 0.490%로 일반적인 해외투자형 ETF의 보수율과 비슷하며, 분배금은 년 4회로 되어있으나 그다지 기대할 만큼은 아닐 듯합니다. 이 ETF의 경우 홍콩 상장, 중국 상장, 미국 상장된 주식이 주요 투자대상인데, 'Solactive China Electric Vehicle Index'를 기본 지수로 하여 1주의 가치를 기초지수 변동률과 유사하도록 운용하는 펀드입니다.  기초지수는 중국 전기자동차 및 관련 부품 생산 홍콩이나 중국 본사를 두는 기업들로 구성되었습니다. 현재 시총 10135억 원입니다.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의 구성 기업들 들여다보기

아무래도 중국기업들이 주가 돼서 어떤 종목들인지 알기가 힘든 것이 사실인데, 주요 산업은 전기차 및 배터리 업체가 주이고 이와 연관된 산업군의 회사들이 함께 포함되어있는 것으로 검토되었습니다.  실제적으로 회사의 명의를 확인하고 현재 리밸런싱 된 투자율을 보면 이렇습니다.   홍콩 상장된 미래에셋자산운용의 자회사 펀드인 Global X China Elec Vehicle & Battery에 9.13% 비중이고, 닝더 스다가 8.12%, 회천 기술 6.86%, 비야디 6.78%, 선도 지능 장비 6.78%, 이브 에너지 6.56%, 강봉리튬 6.01%, 흔왕달전자 5.06%, 캡켐기술 4.16%, 천사 첨단 신소재 4.03%, 삼해 박태 내신 에너지기술 3.47%, 광 위복재 3.28%, 국헌 하이테크 3.13%  구성되어있습니다.  최근 많이 올랐고, 현재의 상태를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TIGER 차이나 전기차 SOLACTIVE의 2020년, 2021년 6월까지의 주가 추이

2021년 7월 2일 장중에 확인해본 지난 시기까지의 전체 주가 그래프입니다.  현재 U 자형태로 1월 이후 큰 낙폭을 보였다가 5월 말부터 올라오기 시작해서 최고가를 경신했습니다.   저도 이 ETF를 보유하고 있는데, 14000원 초반대 매수한 후 최저가 9845원까지 가는 모습을 지켜봤으니 그 낙폭이 ETF라고 생각하기 어렵게 무섭게 떨어졌던 상황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희망 섞인 말씀을 많이 하시지만 이 ETF가 기존 변동성을 크게 보여줬기에 어느 정도 기간을 담아둔다는 마음으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면 추천드리기 어렵습니다.  안정성은 미국 쪽 ETF가 좀 더 높을듯하고, 중국쪽 ETF는 변동성을 이해하고, 가능성에 좀더 베팅을 하고 기다리는 분들에게 적합할 듯합니다.  현재 최고가 14,680원(7월 1일)까지 올라갔었고, 오늘은 장중 14,455원까지 보고 있습니다.   변동성에 대한 이해를 한다면 중국의 전기차 시장의 도입 상황상 앞으로도 우상향 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하는 해외 ETF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가슴졸 일일이 많을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타이거차이나전기차etf 지난 주가추이 그래프

마무리하면서

중국 ETF를 처음 매수하면서 상장지수펀드 즉 ETF를 알게 되었고,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초보 투자자들에게 ETF는 개별종목보다는 여러 시총 큰 상위 종목에 투자하는 테마 구성 ETF들이 좀 더 위험을 분산하는 효과가 있을 수 있고 국내 ETF보다 해외ETF가 변동성이 커도 수익률이 높은 것으로 개인적으로 경험했습니다.  상장가에 근접한 실적이 좋을수 있는 믿을만한 ETF를 선정하고, 흔들림없이 꾸준하게 모아가면 향후에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할수도 있으므로 이점에 주목해서 단기매매가 아닌 조금 긴 안목으로 ETF를 선택하는 것은 하나의 방법이 될수 있겠습니다.  저 역시 개별종목 투자외에 해외 ETF를 매수해가고 있고, 국내 ETF도 하나 가지고 있는데, 차후 이 ETF들의 성장추세를 공유하도록 할 것입니다.  해외ETF의 경우는 중개형ISA를 통해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절세효과를 누리기 위한 것인데 이점에 대해서 잘모르시면 참고로 봐주시고, 저도 초보라 틀린점이 있을수 있으니 선택은 꼭 본인 판단하에 잘 알아보시고 하시기 바랍니다.  중개형 ISA관련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cuba.tistory.com/171

 

절세계좌 중개형ISA 삼성증권 가입 후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 매수

중개형ISA 절세계좌를 삼성증권에서 개설한후 처음으로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국내상장된 해외투자형ETF를 첫 매수 했습니다. 일반 키움증권에서 매수했던 해외투자형ETF를 중개형ISA

cuba.tistory.com

 

 

* 투자를 권유하지 않아요. 참고용을 보시고 손실 위험에 대해서 신중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