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xETF리뷰

[미국ETF리뷰]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해외상장지수펀드 정리

by 캡틴리뷰 2021. 6. 27.
반응형

캡틴리뷰에서 국내에서 상장된 해외투자형 상장지수펀드(ETF) 중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 종목에 대해서 알아야할 사항들을 정리하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주식투자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계신데 개별종목에 대해서 힘들때 테마 종목별로 모아서 투자하는 ETF는 시초상장가도 낮고, 위험분산의 목적도 가지고 있어서 어떤 종목들이 있는지 알아보는 차원에서 정리를 하는 것으로 투자를 권유하는 것은 아님을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ETF는 기초지수의 성과를 추적하는 목적인 인덱스펀드라고 합니다.  개별종목의 기업주식들 처럼 1주 부터 사고 팔수 있는 것이 특징이고, 기존의 주식계좌를 활용하면 되므로 개별주식매수를 해보신 분들은 동일한 방법으로 ETF 주식도 매매매가 가능합니다.  ETF는 구성종목들이 존재하는데, 펀드금이 조성되면 테마별 종목들을 구성하고 종목들에 분배해서 투자가 이뤄집니다.  분산투자의 효과를 누릴수 있는 종목이라고 할수 있으며, 일반펀드에 비해서 보수가 낮고 주식에 붙는 거래세도 붙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는 기초지수로 PHLX Semiconductor Sector Index 를 추종합니다.  미국에 상장된 주식을 주된 투자대상자산으로 하고, 이 지수는 나스닥에서 발표하는 지수로 미국주식시장에 상장된 종목 중 산업분류가 반도체 섹터기준에 속하는 기업 중 시가총액 상위30개 종목으로 구성된 지수입니다.  

 

<구글검색>

지난 수년간의 데이터를 보면 꾸준한 상향을 보이다가 코로나시기를 지나면서 상당히 큰 상승을 보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전체기간 상승율이 500% 가 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지수를 추종하는 ETF가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입니다.  

TIGER는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상장시킨 ETF를 말합니다.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은 2021년 4월 9일 상장하였으며, 운용보수는 0.49%, 분배금이 있는데 기준일은 1,4,7,10월의 마지막 영업일 기준으로 정산합니다.  배당금처럼 연 4회 배당금을 분배해주는 것입니다. (그리 크지는 않을듯 합니다)  현재 시가총액 2938억원으로 빠르게 시총이 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제 3개월 지난 종목인데, 국내에서 관심을 많이 갖고 있다는 것이고, 퇴직연금계좌나 IRP, 또는 중개형 ISA 계좌등을 통해서 매수하면 차후 이자소득세가 비과세될수 있으므로(일정금액) 절세계좌등을 활용한 매수도 활발히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볼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ETF는 장기적인 투자가치를 가지고 개별종목보다는 오래투자하는 투자자가 많으므로 이점도 염두에 두고 보시면 좋을것입니다. 

구성종목들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외투자형이기에 어떤 기업에 투자가 되는지 보시면, 이 ETF의 미래가 어떨지 그려볼수 있으므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엔비디아, 퀄컴, 브로드컴, 텍사스인스트루먼트, 인텔, 어드밴스마이크로디바이스(AMD), 마블테크놀로지그룹, ASML홀딩NV ADR, 애널로그 디바이시스(ADI),KLA Corp,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램 리서치 등입니다.    이중 퀄컴과 브로드컴, 텍사스인스트루먼트, 인텔 등에 약 7%이상 투자되고 있으며, 그 이하의 기업들엔 약 3~4% 정도의 투자가 이뤄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최초 상장가가 4월9일 10,075원으로 마감했었습니다.  이후 미국반도체지수가 하락하면서, 이 ETF도 동반하락해서 5월13일의 경우 최저 8600원까지 갔다가 금요일 마지막 마감에선 9910원 마감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1만원대 미만이어서 장기적으로는 우상향하게 되리라는 생각으로 중개형ISA계좌를 만들어서 일부 수량을 매수했습니다.  중개형ISA계좌로 절세효과를 볼려면 3년이상 계좌유지를 해야하며, 배당금이나 해외투자형ETF 경우 매도시 15.4%의 이자소득세가 국내형과 다르게 세금을 내야하는데 중개형ISA 계좌를 이용하면 일반형계좌 200만원까지는 비과세혜택을 받을수 있습니다.   미국나스닥100 처럼 이 ETF도 유명미국상장기업에 여러종목을 모아서 투자가 되고있고, 향후 미래산업의 핵심인 반도체 관련 섹터의 기업들이라 많이들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빠르게 시총이 증가하는 것이 그 반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ETF도 주식종목으로 투자가 되는 것이므로 손실의 위험이 있습니다. 개인의 자산이 꼭 증가한다는 보장이 없으므로 매수에는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며, 단기적인 운영을 할려는 분이라면 적합하지 않은 종목일수 있습니다.  비교적 장기적으로 적금형태로 모아가려는 의지가 있는 분들에게는 눈여겨볼 종목이라고 생각됩니다.    앞으로 캡틴리뷰가 여러가지 ETF 들에 대해서 소개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