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xETF리뷰

[미국ETF]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주목하는 미국투자형 상장지수펀드 리뷰(ft. 절세계좌)

by 캡틴리뷰 2021. 7. 5.
반응형

캡틴 리뷰에서는 초보 주식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국내 상장된 해외투자형 상장지수펀드(ETF)를 소개해드리고 있고, 오늘은 주목받는 TIGER 미국 테크 TOP10 INDXX ETF를 정리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TIGER미국테크TOP10 INDXX ETF소개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의 개요

미래에셋자산운용이 국내상장하는 ETF에는 TIGER라는 명칭이 붙은데, 동 자산운용사가 국내 상장한 미국 테크 TOP10 INDXX ETF는 미국 주식을 투자대상으로 하고 'Indxx US Tech Top 10 Index'를 기초지수로 하여 1주당 가치를 기초지수의 변동률과 유사하게 운용하는 펀드입니다.  이 기초지수는 Indxx. LLC에서 발표하는 지수인데, 미국 나스닥 상장된 기업 중에서 미국의 금융데이터 기업인 FactSet Industry 기준으로 'Tech-Oriented' 기업이 속하는 섹터를 구분한 후에 시가총액 상위 10 종목으로 구성해서 만든 지수라고 합니다.   현재의 시가총액은 2,127억 원이며, 2021년 4월 9일 상장된 ETF입니다. 약 3개월 정도 되었는데, 시총이 2천억이 넘었으니 많은 고객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보수율은 연 0.49%. 해외투자형 ETF 들의 일반적인 보수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에 구성된 투자기업들 살펴보기

이 ETF는 어떤 미국상장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을까요? 시총 상위 10개 기업들이 대상이므로 이미 알고 있는 기업들의 이름이 올라있을 듯합니다.  한번 투자비율과 기업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첫 기업이 애플이 20.39%로 비중 있게 투자되고 있고, 두 번째로 마이크로소프트가 19.68%이며, 구글이 16.51%, 아마존닷컴이 14.46% 비중이고, 페이스북이 9.78%로 상위 5개 기업을 중심으로 비중 있게 투자 중입니다.  그 외에 테슬라 5.14%, 엔비디아 4.77%, 페이팔 3.28%, 어도비 2.71%, 컴캐스트 2.56% 로 투자가 진행되는 것으로 'ETF CHECK' 툴을 이용해서 확인했습니다.  들어보면 모두 알만한 대기업들로 미국의 주요 기업들에 대해서 투자가 진행되고, ETF의 경우 같은 테마를 접근하더라도 고르게 투자하느냐 일부 기업에 비중 투자를 하느냐 따라서 구성종목 비중이 다르므로 이점을 참고해서 선택을 하시면 될 듯합니다.

TIGER 미국 테크 TOP10 INDXX의 현재 주가 흐름을 보기

4월 9일 첫 상장을 시작으로 5월 13일 최저가 9400원까지 기록했다가 이후로 조정을 받으면 조금씩 상승하다가 6월 꾸준한 상승을 보여 현재 10,910원 장중 가격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 나스닥의 주요 업체들의 계속적인 상승이 반영되고 있어서 꾸준한 상승 모습을 볼 수 있고, 향후 미국 증시의 우상향을 신뢰한다면 미국 나스닥 100 ETF 나 필라델피아 반도체 나스닥 ETF 등 비슷한 계열의 미국 투자 ETF들의 종목이나 주가 흐름, 시총 등을 고려해서 관심 있게 보시고 선택의 기준으로 삼으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TIGER미국테크TOP10 INDXX ETF 주가흐름 그래프

마무리하면서 정리

해외 ETF는 국내 상장된 주식으로 한화로 투자하면서, 시초가가 1만원으로 비교적 적지만, 미국직접투자가 아니라도 ETF를 통해서 좋은 종목들을 함께 투자해가는 장점과 분산투자의 이점이 있으므로 이점을 고려해서 미국직접투자가 부담스럽거나 국내 개별종목 투자가 어려우신 분은 여러 정보를 통해서 테마별 투자가 가능한 ETF를 주시해서 관심있게 보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단기매매로는 적당하지 않으므로 예적금을 기준으로 기간을 산정해서 자신에게 맞는 적정 투자종목을 선정하는게 좋으며, 손실위험이 있으므로 스스로 선택하고 책임을 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투자를 권유하는 것이 아닌 정보제공이므로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들

국내상장된 모든 ETF의 현재 수익률 및 구성종목, 오늘의 ETF 현황을 볼 수 있는 어플을 소개합니다.

https://cuba.tistory.com/147

 

Tiger차이나전기차Solactive ETF 중국 구성종목 수익률 체크하는 ETF CHECK 어플소개 및 나의 수익변화

TIGER차이나전기차SOLACTIVE ETF가 하락에서 반전상승하면서 중국 구성종목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신 분들이 많을텐데 이를 확인할수 있는 ETF CHECK앱을 소개하고 그동안 차이나전기차 ETF의 수익률변

cuba.tistory.com

 

중개형 ISA계좌를 이용하시면, 조건이 되시는 분의 경우 3년 이상 계좌 운영시 절세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해외투자형 ETF 경우 이자소득세 15.4%가 부과되는데 수익금액에 따라서 비과세 될 수 있으니 이 계좌에 대한

정보를 꼭 확인하세요
https://cuba.tistory.com/171 

 

절세계좌 중개형ISA 삼성증권 가입 후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 매수

중개형ISA 절세계좌를 삼성증권에서 개설한후 처음으로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국내상장된 해외투자형ETF를 첫 매수 했습니다. 일반 키움증권에서 매수했던 해외투자형ETF를 중개형ISA

cuba.tistory.com

 

반응형

댓글